문서중앙화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망분리 환경 구축하기

문서중앙화는 기업의 모든 문서를 중앙 집중화하여 문서 검색 및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망분리 환경을 통해 문서의 접근 권한을 설정하여 효과적인 기업의 정보자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문서중앙화의 망분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문서중앙화는 기업의 중요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인 만큼 문서의 유실이나 분실을 방지하고, 문서에 대한 접근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악성코드나 랜섬웨어로 부터 기업의 정보자산의 공격을 차단하고 정보의 인터넷 유출 방지를 위해서는 망분리를 함께 도입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망분리’란 무엇일까요?

망분리는 크게 물리적 망분리와 논리적 망분리로 나뉘는데요. 망분리는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내부 전산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네트워크망을 이중화시켜 업무용(내부망PC)과 개인용(인터넷PC)으로 분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망분리는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차단하고 내부 전산 자원과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업무용 망과 인터넷 망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클라우독의 망분리 기능은?

문서중앙화 솔루션 ClouDoc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망분리 환경 구축을 통해 안전하게 문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독의 망분리는 네트워크락(NetworkLock) 기능을 이용하여 업무용 PC와 개인용 PC 간의 통신을 차단하여, 악성코드나 랜섬웨어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망분리 기능은 공공기관, 금융기관, 의료기관 등에서 필수적인 보안 조치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문서중앙화 도입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ClouDoc의 망분리 기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분내용
논리적 망분리ClouDoc의 망분리 기능은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논리적으로 업무용 망과 개인용 망을 분리합니다. 업무용 PC와 개인용 PC는 하나의 PC에서 사용하지만,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업무용 망과 개인용 망을 별도로 구현합니다.
네트워크락 기능ClouDoc의 네트워크락 기능은 업무용 PC와 개인용 PC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가상화하여, 업무용 PC와 개인용 PC 간의 통신을 제어합니다.
망간 자료 교환 기능ClouDoc은 망간 자료교환 기능을 제공하여, 업무용 PC와 개인용 PC 간의 자료교환을 허용합니다. 망간 자료교환 기능은 업무용 PC와 개인용 PC 간의 자료교환을 위한 가상 디스크를 제공합니다.

ClouDoc의 망분리 기능의 장점은?

1. 비용 효율성

문서중앙화 ClouDoc의 망분리 기능은 물리적 망분리에 비해 구축 비용이 저렴합니다. 물리적 망분리를 하려면 보통 2대의 PC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분리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구축이나 관리 비용이 높은 것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클라우독의 논리적 망분리는 별도의 PC나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추가 구매하지 않아도 기존 PC 환경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망분리를 위한 추가적인 PC, 엑셀 같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별도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업무 효율성

IP 주소를 내부방과 외부망으로 분리하여 사용자 환경 변화 없이 기존 네트워크 그대로 활용하니까 클릭 한 번으로 신속한 망전환이 가능합니다. 한 PC에서 클릭 한 번에 빠르게 망을 전환할 수 있으니까 접속 허용 범위를 설정한 안전한 네트워크 활용은 물론 업무 효율성까지 올라갑니다.

3. 망간 자료교환

ClouDoc의 네트워크락에는 반출 승인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별도의 망연계 장치가 없어도 안전하게 망간 자료 교환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업무를 진행할 때는 각 망을 사용하여 보안을 유지하다가 망간 자료 교환 기능을 활용하여 공유나 협업도 가능합니다.

ClouDoc의 망분리 기능을 통해 기업의 중요 문서가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을 강화하고 악성코드나 랜섬웨어 확산을 방지해 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엠클라우독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mcloudoc/223261163757)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도와드리겠습니다.

TEL : 031-784-8500~1
E-mail : sales@p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