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글은 2019년도 기준으로 작성된 콘텐츠로, 홈페이지 개편으로 인해 재업로드하였습니다.

기업에서 지적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솔루션마다 목표하는 바와 동작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하나가 더 좋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DLP 솔루션과 문서중앙화 솔루션도 기업이 취급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업무 환경, 정책 등에 따라 어떤 솔루션을 먼저 도입하는 것이 좋을지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각 솔루션에 대한 개념과 대표 기능, 특장점 등을 알아보고 여러분의 기업에 어떤 솔루션을 먼저 도입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LP 솔루션, 문서중앙화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자

DLP 솔루션과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각각의 방법으로 기업의 지적 재산을 보호합니다. 피플러스의 경우 많은 고객사들이 DLP 솔루션과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모두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DLP와 문서중앙화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이번 컨텐츠를 바탕으로 어떤 솔루션을 우선 도입할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DLP와 문서중앙화가 어떤 솔루션인지 알아보고 대표 기능과 특장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LP 솔루션

DLP(Data Loss Prevention)솔루션은 내부정보유출방지 및 감사 솔루션입니다. 기업은 제품, 서비스, 업무 환경 등에 따라 자사에 가장 적합한 유출 방지 및 감사 정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LP 솔루션은 사전에 설정한 정책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유출에 대한 경고/기록/차단/허용/사본저장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업무상의 목적으로, 혹은 고의나 실수로 정보를 유출했을 때 유출 시점, 책임자, 유출 경로 등 유출에 대한 이력을 자세히 남겨 감사뿐 아니라 향후 증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온라인 유출 : 이메일, 블로그, 카페, P2P 사이트, 메신저 등

* 오프라인 유출 : 프린터, USB, 외장하드, 스마트폰 등

문서중앙화 솔루션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기업의 정보를 중앙화 하는 솔루션입니다. 업무 중 발생하는 모든 문서를 강제로 문서중앙화 시스템에 저장하도록 하여 문서에 대한 회사의 소유권을 강화합니다. 문서중앙화 시스템 내에 저장된 문서는 보안 정책에 따라 운영되어 랜섬웨어와 같은 보안 사고, 악의적인 삭제 및 정보 유출을 예방합니다. 또한 정보를 부서, 프로젝트 등의 단위로 분류하여 관리할 수 있고 사용자 권한에 따라 접근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DLP 솔루션과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기능 및 특장점

DLP와 문서중앙화가 어떤 솔루션인지 이해하셨다면 대표적인 기능과 특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표는 두 솔루션이 가진 보편적인 기능을 위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LP와 문서중앙화 솔루션

DLP 솔루션문서중앙화 솔루션
대표기능● 키워드/패턴을 통한 차단 및 경고

– 등록한 키워드/패턴을 바탕으로 정보 유출 발생 시 실시간으로 차단/경고

온/오프라인 통제

– 메신저, 이메일, 블로그 등 글 작성, 파일 업로드 통제

– 이동식 저장소 차단, 프린터 인쇄 작업 차단 등

파일접근정책

– 파일의 확장자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한함

애플리케이션 차단

– white/black list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것을 차단하거나 허용함

기록 및 추적

– 정보의 생성/변경/복사/유출까지 흐름 기록

– 유출된 정보의 이름, 종류, 내용, 중요도 등을 검색하고 유출 책임자 색출

감사 및 보고

– 유출에 대한 실시간 감시 가능

– 유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 제공

파일 저장 제한

– 사용자가 작성한 문서는 강제적으로 문서중앙화 시스템 내에만 저장 가능

윈도우탐색기 기반 UI 지원

–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UI로 기존 업무 환경과 변화 없이 사용 가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지원

– iOS, Android, Tablet 등 이기종 디바이스 모두 지원

폴더 공유 및 사용자 권한

– 부서문서함에 폴더 카테고리를 권한에 따라 열람

– 인사, 조직 정보를 연동하여 파일의 읽기/쓰기/편집 등 사용자의 권한 설정 가능

버전관리 및 중복저장 방지

– 실수/고의에 의한 문서 유실을 최소화하고 동일 문서의 중복 작업을 차단

매체 유출 차단

– DLP와 같이 매체 연결을 통제하고 연결에 대한 허용/거부 내역을 기록함

통계 및 보고

– 시스템 관리에 필요한 이용현황 및 사용자, 부서 현황 등 보고자료 제공

특장점– 실시간 유출 방지로 사내 중요 정보 보호

– 유출 정보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여 유출 책임자를 파악하고 향후 증적 자료로 활용 가능

– 퇴직 예정자, 의심 사용자 등 특별 관리 그룹에 대해 효과적인 보안정책 운영 및 감사 가능

– 개인 PC에 저장된 데이터를 중앙화하여 기업의 지적 자산 확립

– 실수 혹은 고의적으로 데이터를 유실 시 복구 가능

– 부서이동, 퇴직 등의 경우에도 업무 인수인계가 원활하여 업무의 연속성 보장

– 랜섬웨어 차단 및 사후 기능 제공

오늘의 컨텐츠를 통해 DLP 솔루션과 문서중앙화 솔루션 중 어떤 솔루션을 먼저 도입할지 판단할 힌트를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만약 판단하시기 어려우시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아래 연락처 또는 링크를 통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피플러스는 판매하는 솔루션에 대한 정보에서부터 IT 업계 동향 그리고 보안/전산 담당자분들을 위한 꿀팁 컨텐츠까지 폭넓은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주시는 관심에 더욱 알찬 컨텐츠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도와드리겠습니다.

TEL : 031-784-8500~1
E-mail : sales@p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