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도입 목적에 가장 적합한 ‘문서 보안 솔루션’은?
통합내부정보유출방지 · 감사 솔루션 ‘GRADIUS DLP’ & 비대면 문서중앙화 ‘CLOUDOC’
직장인들은 하루에 얼마나 많은 문서를 작성할까요? 보고서부터 영업 자료, 기밀 자료 등 직장인의 하루는 문서로 시작해 문서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기업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를 꼽으라면 단연 ‘문서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조, 설계, 반도체의 중요 도면 및 설계 기술 문서와 주요 업체들의 재무제표, 회계 등의 문서에 대해서는 더욱 보안이 철저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축 여파에도 불구하고 공공·통신 등 분야를 포함해 국내 기업들의 보안 솔루션 수요는 증가했습니다. 기업에서도 비대면 환경을 위해 개인 공간에서 업무를 보는 재택근무 혹은 원격근무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만큼 기밀문서나 주요 문서에 대한 관리가 시급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DLP(Data Loss Prevention, 문서 유출 방지), 문서중앙화 등의 ‘문서보안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자산을 위한 필수 보호책 ‘문서 보안 솔루션’
데이터 자산을 위한 필수 보호책 ‘문서 보안 솔루션’에서는 어떠한 솔루션이 있으며, 또 해당 솔루션을 도입을 통해 어떤 이점이 얻을 수 있을까요?
DLP는 내부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솔루션으로, 정보 유출을 막을 목적으로 데이터 정보 유출의 흐름을 모니터링합니다. 이동하는 데이터에 기업 내부의 중요 정보가 유출되고 있는지 감시하고, 유출이 감지 되었을 때 이를 차단하면서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문서중앙화는 문서관리시스템과 보안을 더한 통합 보안 솔루션으로, 기업 내 모든 문서를 중앙 서버에 저장 및 관리하여 문서 유출 방지는 물론 유실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문서 관리 기능까지 더해져 White-list를 우회하는 랜섬웨어에도 안전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문서를 등록하기만 해도 문서에 대한 버전 및 이력 관리, 검색, 공유, 인수인계 등이 가능하여 타 이용자들과 업무 과정을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게 되며, 검색 기능으로 필요한 문서를 쉽고 빠르게 찾아내 업무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문서 보안 솔루션 선호도 조사 결과 및 실제 도입 담당자들을 통해 보는 도입 필요성
IT보안 관련 언론사인 CCTV NEWS와 SecuN에서 지난 6월 독자를 대상으로 ‘문서보안 솔루션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9명 이상은 문서 보안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문서보안을 실시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그렇다(58.7%)라고 답한 응답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여 많은 기업들이 문서 보안 솔루션을 사용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문서중앙화는 실제 사용자들에게 이용하기 편리하고 보안성이 좋은 솔루션으로 좋은 응답을 얻었습니다. 또 문서중앙화와 DLP의 경우 문의 및 상담을 받고 싶은 솔루션에 관한 질문에 타 솔루션보다 앞서나가고 있음을 보여주며, 문서 보안 솔루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 담당자들의 문서 보안 솔루션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아래 예시와 같은 사유로 인해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DLP와 문서중앙화, 어떤 솔루션을 도입해야할까요? (솔루션 운영 목적에 따른 비교)
정보 유출방지 목적이라면 원하는 유출 대응에 맞게 DLP, CLOUDOC
정보유출 방지 목적의 경우 유출방지에 특화되어있는 DLP솔루션과 문서 관리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DLP솔루션
정보유출 방지 목적의 경우 유출방지에 특화되어있는 DLP솔루션과 문서 관리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는 문서중앙화 솔루션의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 DLP솔루션
l 대표적으로 USB나 외장하드를 통한 파일 복사, 출력, 인터넷 파일전송을 통해 발생하기 때문에 정책이상의 기밀/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을 외부로 반출되는 경우 모두 기록하는 방식으로 운영
l GRADIUS DLP 솔루션의 경우 Recoding 기능을 통해 정보가 유출 되는 상황을 캡처방식으로 저장하여 유출경로와 유출 책임자를 파악함으로써, 무엇이 외부로 반출되었는지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임직원 스스로 보안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유출 확률을 낮춤
l 이메일/웹메일/메신저/USB/디스크 등 온, 오프라인 매체를 이용하여 발생 가능한 유출 시도를 차단하며, 정의된 키워드와 패턴을 필터링
* 문서중앙화 솔루션
l 클라우독은 중앙서버 내 저장을 기본으로 하고 저장된 서버 내 자료는 암호화로 저장되어 외부로의 유출을 방지합니다. HDD에 직접 외부 저장디스크를 연결하여 자료를 유출 시키게 되더라도 저장된 파일은 모두 암호화가 걸려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보호
l 웹페이지/메신저/USB/디스크 등 온, 오프라인 매체를 이용한 유출 시도를 차단하며, 화면을 캡처하거나 복사하여 붙여넣기 기능 제어, 인쇄 제어기능 또는 인쇄 시 워터마크 부여 등 강력한 보안관리를 통해 문서유출을 방지
<완벽한 내부 감사가 목적이라면, 통합내부정보유출방지 솔루션 GRADIUS DLP!>
기업의 보안사고는 약 80% 내부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결과와 국내 기업의 데이ㅎ터 유출로 인한 손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올 만큼, 기업에서 문서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을 시 중요 데이터에 대한 통제 및 관리가 어렵습니다. 중요 데이터들이 유출 위험에 항상 노출되기 때문에, 데이터 보호가 가능한 솔루션은 기업의 필수 요소이기도 합니다.
내부 감사를 목적으로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는 경우, DLP 솔루션이 적합합니다. GRADIUS DLP는 관리자 모드를 통해 특정 구성원 및 유출 형태에 대한 실시간 감시가 가능하며, 유출 행위를 차단하고 로그를 수집하여 내부감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허 기능인 Flow 기능을 통해 정보 유출이 발생할 경우, 최종 유출 시점 뿐만 아니라 역추적하여 최초의 유출 시점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최근 업무 상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통한 유출이 많이 발생하는, 메신저 상의 대화 내용 및 파일 첨부를 차단하여 메신저를 통한 유출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GRADIUS DLP V8 버전이 2021년 02월에 출시되면서 기존 기능들의 관리 편의성 및 보안이 강화 되었고 Agent 기반 및 Login 기반 등 공용 PC까지 포괄적 관리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사용자설정, 로그인, 프로그램 설치 및 보안 점검 등 별도의 조회 없이 시각적인 자료 제공을 통해 직관적으로 정보흐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재택 근무 활용 및 편리한 문서 관리가 목적이라면, 문서중앙화 CLOUDOC!>
최근 코로나 19바이러스가 재확산되는 추세로, 여러 집단 감염 사례까지 발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면서 업무의 연속성을 이어 나가기 위한 재택근무 도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위한 문서보안 솔루션 도입을 고려할 경우 클라우독을 이용하여 재택 근무시에 업무를 이어 나갈 수가 있습니다.
문서중앙화 클라우독은 업무로부터 파생된 모든 데이터를 중앙에 강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모든 문서의 중앙화로 빈틈없는 기업 자산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SSL VPN 및 Proxy 서버를 통해 재택 및 외부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데 윈도우 탐색기 기반 운영체제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업무환경 변화를 최소화 시킵니다. SSL VPN 암호화 통신을 통해 ClouDoc에 안전하게 접속하여 재택근무를 할 수 있고, 재택 근무 시 정책을 따로 두어 보안에 강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중앙서버에 데이터를 보관하기 때문에 사용자 마음대로 문서를 탈취할 수 없으며, 결제 프로세스를 통해 문서에 대한 무분별한 유출 방지 및 효과적인 업무 관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서들은 로컬 디스크를 제외한 문서중앙화 서버 내 저장을 기준으로 하며, 문서 보호기능과 버전관리를 통해 실수로 유발된 문서의 유실방지를 철저히 대비 하여 업무의 연속성을 확실히 보장 할 수 있습니다.
문서는 곧 기업의 자산, 조건 없는 암호화가 아닌 효율적인 문서 관리 필요
기업의 업무 환경이 디지털화되면서 사용하고 있는 전자문서는 사용이 편리하지만, 해킹이나 정보 오남용 등을 통한 정보 유출 가능성이 있고, 정보 조작이 쉬워 기업의 업무 데이터가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아울러, 많은 수의 직장인이 업무 데이터를 회사의 보안 통제 관리 범위 밖인 개인 PC에 저장하거나 USB와 외장하드 등 별도의 저장 매체에 백업하고 있어 내부자에 의한 기밀 정보 유출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에선 그 어느 때보다 데이터 유출과 유실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보호책 마련이 시급해졌습니다.
또한 코로나 19의 유행이 쉽게 끝이 보이지 않는 만큼, 재택근무가 하나의 형태로 자리 잡아 올해에도 문서 보안 솔루션에 관한 수요가 계속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데이터 유출을 막을 보안 솔루션인 DLP, 문서중앙화의 중요성이 더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업무 환경을 고려하고, 취지에 적합한 솔루션 도입을 통해 기업과 임직원 모두 편리하고 안전한 업무 환경을 구축 하는 것이 기업 자산 보호의 첫 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