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상사설망 업계 1위

“올 상반기 데이터에 양자암호를 적용해주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통합 제품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하반기엔 매출이 본격 발생할 것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엑스게이트 공식 블로그

코스닥 보안기업 엑스게이트의 주갑수 대표는 지난 24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가상사설망(VPN) 서버 장비를 비롯한 기존 전 제품군에 양자난수생성(QRNG) 칩을 장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엑스게이트는 국내 VPN 시장 1위 기업으로 약 42%를 점유하고 있다. 방화벽 분야에선 국내 3위다. 최근 양자 관련 주식으로 알려져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6개월간 주가는 46.15% 급등했다.

엑스게이트는 2022년부터 양자암호 기반 VPN 장비를 개발해왔다. 엑스게이트의 기존 VPN 서버에 QRNG를 장착해 보안성을 대폭 강화하는 식이다. QRNG는 데이터 암호화에 쓰이는 난수에 양자 물리학을 적용한다. 자연적인 광자운동을 바탕으로 예측할 수 없는 ‘진성 난수’를 만드는 게 특징이다. 기존 난수는 복잡한 패턴을 따르는 유사 난수다 보니 수학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주 대표는 “기업 등 사용자가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앱을 개발하고 있다”며 “사용 문턱이 낮아지면 그만큼 확장성이 커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이미지 출처 : 엑스게이트 공식 블로그

엑스게이트는 양자암호 신시장을 가정용 보안(홈시큐리티) 시장과 장비 시장 등 두 갈래로 보고 있다. 작년 정부가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홈네트워크 보안 가이드 규정을 개정한 것을 기회로 삼고 있다. 올해부터 단지 준공 승인을 받으려면 일정 보안 조치를 완료해야 한다. 증권가에선 이 시장이 2026년엔 1000억원대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 대표는 “기존엔 보안 기업과 관련이 없던 아파트 시장이 신시장으로 열린 것”이라며 “홈시큐리티 장비에 양자암호 모듈을 적용하는 식으로 사업을 키울 계획”이라고 했다.

▲ 이미지 출처 : 엑스게이트 공식 블로그

장비 시장에선 보안이 중요한 방위산업 등을 집중 겨냥하고 있다. 그는 “데이터센터나 클라우드 등 민감한 데이터를 취급하는 곳에서도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엑스게이트의 최근 4년간 매출은 연평균 25.9% 커졌다. 증권가는 작년 매출을 약 4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주 대표는 “10년 내 글로벌 보안 브랜드에 필적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기사 출처 : 한국경제(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2992241)

조달청 나라장터 정보개방포털에 따르면 엑스게이트는 방화벽설치, 보안소프트웨어, 네트워크스위치 군에서 2023년도 약 100억 7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번 매출 지수는 2020년 11월 제조사 직접 등록 이수 첫 100억 이상 매출로 연평균 24%CAGR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엑스게이트의 이와같은 매출 성장은 타 업체와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뒷받침이 되어 이룬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AXGATE 제품을 가장 잘 알고 기업의 정보보안과 보안 설계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피플러스와 함께 하시면 기업에 가장 최적화 된 솔루션을 구축 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도와드리겠습니다.

TEL : 031-784-8500~1
E-mail : sales@p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