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S, AI 내장된 PC 출시…”애플 맥북보다 58% 뛰어나다”(블로터, 2024.05.21.)
MS는 “코파일럿+PC가 지금까지 만들어진 윈도 PC 중 가장 빠르고 가장 지능적”이라며 “다른 PC에서는 할 수 없는 일들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최신 AI 모델을 갖춰 AI 처리 작업이 애플 맥북에어보다 최대 58% 더 뛰어나고 영상 재생 시 배터리 성능이 20% 더 높다고 전했다. MS는 이날 행사에서 애플 기기에 비해 자사 AI PC에서 어도비의 편집 프로그램이 더 빠르게 실행되는 모습을 시현했다.
■ 영화 ‘HER’가 현실로…사람과 대화하기 시작한 챗GPT(한경 BUSINESS, 2024.05.22.)
SF 영화의 얘기가 현실이 됐다. 이제 AI는 사람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고 카메라 렌즈를 통해 세상을 볼 수도 있다. 오픈AI는 신형 모델 ‘GPT-4o(포오)’를 5월 13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모델 이름의 o는 ‘모든’을 의미하는 ‘옴니(omni)’에서 따왔다. AI가 입력 및 출력하는 과정에서 텍스트·음성·이미지·영상 등을 폭넓게 활용함을 뜻한다.
■ “AI가 준 피해, 어디까지 감수할 수 있나”…정부, AI 서울 정상회의서 논의(ZDNet, 2024.05.22.)
크리스 메세롤 대표는 올바른 AI법 규정을 위해서라도 AI 위험성 용납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일단 임계값이 정해지면, 사람은 정해진 범위 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상할 수 있다”며 “이를 사전에 막을 수 있는 AI법이나 정책을 정확히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4년 6월 온택트 융합보안 교육 안내(피플러스, 2024.05.22.)
산학연 및 정책적 수요를 반영한 융합보안 교육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온라인 원격 기반으로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온택트 융합보안 교육과정입니다. 신청 방법은 한국정보보호교육원 LMS 사이트에 접속 후, 실시간 강의와 녹화 강의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
인공지능 AI의 기능이 나날이 발전해 가면서 좀 더 ‘안전하고 혁신적이며 포용적인 AI를 위한 서울 선언’이 AI 서울 정상회의서 진행되었는데요. AI가 미칠 수 있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사회의 안녕과 민주주의가 훼손되지 않도록 AI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I의 혁신이 글로벌 경제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고 미래 세대에 많은 혜택이 주어 지는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이뤄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