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콘텐츠는 2017년도 기준으로 작성된 글을 재업로드 한 콘텐츠입니다.

산업혁명이 과거 1780년대 1차 산업혁명 이후 약 100년 단위로 이어졌던 데 비해 4차 산업혁명은 상당히 짧은 기간 내에 도래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그 이유가 디지털 기술의 빠른 진화와 비즈니스화가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말하는데요.

이를 가능하게 한 배경 중 하나는 바로 ‘클라우드 컴퓨팅’에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전기나 수도처럼 정보기술(IT) 자원을 사용료 기반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유틸리티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딩 컴퓨터는 대규모 IT 투자에 대한 부담 없이 시장 수요에 IT 재원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업들의 신기술 도입과 비즈니스화에 속도를 크게 높이는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역사

클라우드 컴퓨팅은 1965년 존 메카시(John McCarthy, 1927~2011)가 “컴퓨팅 환경은 공공시설을 쓰는 것과도 같을 것”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현대적 의미의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용어는 2006년 구글의 직원인 ‘크리스토프 비시글리아(Christophe Bisciglia)’가 유휴 컴퓨팅 자원(unused computing resource)에 대한 활용 제안에서 처음 사용했는데요. 이어서, 2006년 인터넷쇼핑몰 서비스인 아마존닷컴이 AWS(Amazon Web Service)라는 자회사를 세우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클라우드의 종류

클라우드는 사용 형태에 따라 폐쇄형 클라우드(Private Cloud)와 공개형 클라우드(Public Cloud), 혼합형 클라우드(Hybrid Cloud)로 불류합니다. 폐쇄형은 기업 내부의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외부에 공개되지 않도록 내부에서만 제한해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개형은 일반인에게 모두 개방해 사용하는 것이며 혼합형은 두 유형이 적절하게 섞여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최초 클라우드 서비스는 ‘지메일(Gmail) ’이나 ‘드롭박스(Dropbox) ’, ‘네이버 클라우드’처럼 소프트웨어를 웹에서 쓸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후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등의 IT 인프라 장비를 빌려주는 IaaS(Infrastractu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인프라스트럭처), 플랫폼을 빌려주는 PaaS(Platform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으로 늘어났는데요. 클라우드 서비스는 어떤 자원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3가지로 나뉩니다.

 

웹에서 바로 빌려쓰는 클라우드 ‘SaaS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SaaS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말합니다. 모든 서비스가 클라우드에서 이뤄지고, 소프트웨어를 구입해 PC에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 소프트웨어를 빌려 쓸 수 있습니다.

SaaS는 필요할 때 원하는 비용만 내면 어디서든 곧바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PC나 기업 서버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고, 따라서 소프트웨어 설치를 위해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중앙에서 해당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일일이 업그레이드나 패치 작업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필요한 만큼, 원하는 만큼 쓰는 컴퓨팅 인프라, ‘IaaS (Infrastractu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인프라스트럭처)’

IaaS는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스토리지 등 데이터센터 자원을 빌려 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는 직접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필요한 인프라를 꺼내 쓰면 됩니다. 이렇게 빌려온 인프라에서 사용자는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애플리케이션 등을 설치한 다음 원하는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IaaS는 가상 서버, 데이터 스토리지 같은 기존 데이터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사용자는 이 같은 서비스를 조합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물리적으로 만들어진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 시스템을 해체하는 것도 용이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 ‘PaaS (Platform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PaaS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PaaS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PaaS 운영 업체는 개발자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필요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개발자가 좀 더 편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개발자가 개발을 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환경을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내기 때문에 개발자로선 비용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때문에 특정 플랫폼에 종속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업하려면 이에 맞게 앱을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출처 : 보안뉴스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도와드리겠습니다.

TEL : 031-784-8500~1
E-mail : sales@pplus.co.kr